[재테크] 차트의 기본 – 봉(Candle), 이동평균선(이평선, Moving Average Line(MA))

차트(주식, 금 등)는 PC, 스마트폰을 통해서 쉽게 확인 가능하다. 아래 차트 이미지들은 키움증권 영웅문 HTS 프로그램에서 확인 가능하다.
아래 그림 상단에 일, 주, 월, 년 등을 선택하여 일봉(daily candle), 주봉(weekly candle), 월봉(monthly candle) 등을 볼 수 있다.
아래의 경우, ‘일’을 선택하였으므로 빨강, 파랑 막대기는 일봉이다. 하루간(09:00 ~ 15:30)의 주가 변동을 표현한다.

아래의 그림은 봉(candle)을 표현하는 그림이다. 시가에서 시작해서 단위 기간(일, 주, 월, 년 등) 동안 저가~고가 사이에서 왔다갔다 하다가 종가로 마무리 되었다는 것이다.
양봉(white candle)의 경우, 종가가 시가보다 위에 있고, 음봉(black candle)의 경우는 반대로 종가가 시가보다 아래에 있다.

음봉 바로 다음의 양봉이 주가가 올랐다는 걸 항상 의미하는 건 아니다.
아래의 경우, 일봉 기준 음봉 바로 다음의 양봉이 이전 음봉보다 분명 아래에 있다.
처음 시가부터 확 떨어진 상태로, 갭하락이 발생한 경우이다. 즉, 아래의 장시작 동시 호가가 확 떨어진 상태이다.

음봉 뒤 주가가 하락했지만 이후 주가가 오르면서 장이 마감됨

아래의 차트는 금에 대한 상품 차트이다.
2020년 1월 6일엔 시가는 높게 잡혔으나 윗꼬리가 없고 전체적으로 내려가기만 한 상태이고,
2020년 1월 8일의 경우 쭉 올랐다가 떨어진 상태이다. 두 경우 모두 좋은 패턴으로 보진 않는다.
봉만 보더라도 어떤 기대감으로 갭상승이 발생하였지만, 큰손들이 털어먹어 하락한 상황인가, 쭉 올라간 후 누군가 쭉 털어먹은 상황이 있었는가 등을 짐작해볼 수 있다.
좀 더 자세하게 들여다 볼 필요가 있을 경우, 분봉 등으로 더 자세하게 살펴봐야한다.

상품 차트(금) – 이란발 악재가 정리되면서 금 가격이 내려간 시점

장기 투자하는 사람들은 월봉을 보는 경우가 많다. 초단타, 단타 하는 사람들은 1분, 3분, 5분봉을 셋팅하여 쓰기도 한다.

또 하나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것은 이동평균선(Moving Average Line(MA), 이평선)이다. 매수, 매도 타이밍의 기준을 잡는 데 종종 이용된다.
(하지만, 개인이 마켓타이밍을 자주 하는 것은 손실로 이어지는 경우들이 많다는 통계들이 많으므로,
이평선 등과 같은 개념들을 알았다고 해서 함부로 큰 돈을 넣어 단타 수익 실현을 해보겠다는 유혹에 빠지지 않도록 조심해야한다.
하지만, 분명 알아야 할 기본 개념이고, 참고가 될 때도 많다. 참고로, 마켓타이밍에 사용되는 다른 전문적인 요소들도 많다. 그러나, 이들을 활용하는 전문 투자기관들도 수익 실현 하지 못할 때도 많다.)이동평균선의 정의는 일정기간 동안의 주가를 산술 평균한 값인 주가이동평균을 차례로 연결해 만든 선이다.
5일선(5일 이평선)이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다. 매일매일 최근 5일간의 주가 평균 값을 하나하나 얻어 그래프로 부드럽게 연결한 선이다.
5일선, 20일선, 60일선, 120일선이 자주 사용된다.

분홍색: 5일선, 파랑색: 10일선, 노랑색: 20일선, 초록색: 60일선, 회색: 120일선
2018년도에는 5가지 색의 이평선들이 다 하락하고 있다.

위의 차트를 보면(차트만 놓고 보면) 2018년도에는 5, 10, 20, 60, 120일선 모두 하락하는 추세였다. 이동 평균선들이 우하향일 경우는 매수하지 않는 것이 권장된다.
다시 반등할 때는 5일선부터 상승 곡선을 그린다. 이 5개의 이평선 중 120일선의 변동이 가장 느리다.
(120일선이 상승 추세로 바뀔 때 비로소 투자하는 방법도 있다.)
위에서 2019년도 중순으로 가면서 우상향으로 돌아서는 모양세가 관찰된다.
특히, 2019년도 중반쯤 이평선들이 뭉쳐있는 지점이 있다. 이 때는 상승 전 기를 모으고 있는 형세로 생각하기도 하여 특별한 변수/악재가 없다면 상승할 것으로 기대하는 경우가 많다. 특별한 변수/악재가 없지만 떨어지는 경우들도 있다.
이평선들이 서로 많이 떨어져 있지 않은 형태로 안정적 우상향 하는 그래프를 좋게 보는 경우가 많다.
물론, 이평선들이 예쁘게 나타나는 경우에도 시장의 큰 흐름 및 여러 factor 값들이 괜찮은가 등을 잘 확인해보고 최종 투자 결정을 하는 게 필요하다.
시장 상황이 전체적으로 악화되어 예쁜 이평선들이 나오지 않는 상황이라면 투자를 쉬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평선들이 모여 있는 다른 예시 차트
이평선이 모여있는 지점에서 상승이 출발하는 또 다른 하나의 예.
이평선들이 서로 분리된 상태로 상승하는 차트 예시

이평선들이 서로 분리된 상태로 우상향하는 경우는 큰 조정이 올 수도 있으므로 조심할 필요가 있다고 해석된다.

일반적인 경우들은 일봉, 주봉을 많이 보고, 장기 투자를 염두에 둘 때는 월봉도 함께 참고한다.

월봉 차트의 예시

이평선들이 모여있을 때 배열 상태도 잘 살펴볼 필요가 있다. 가장 위의 이평선이 5일선, 그 다음 10일선, 그 다음 20, 60, 120일선 순으로 정배열된 경우 이평선들이 정배열 되었다 한다.

위 차트의 경우, 이평선이 아주 밀집해있던 시점 이후에도 하락세를 보이다가 이후 이평선이 다시 모인 지점에서 이평선들이 정배열되며 상승을 시작하였다.

위의 경우도 이평선들이 응집하여 정배열이 된 상태 우상향을 시작하는 모습이다. 상승하면서 4월 전후에 횡보하는 구간이 있었는데, 이 구간을 매수 타이밍으로 보기도 한다. 몰론, 매수시 차트만 보고 쉽게 결정하지는 않는다. 그럼에도 양봉, 음봉, 이평선들을 통해 차트를 읽는 것은 투자에 있어 기본적인 사항이므로, 이런 부분들을 모르고 매매를 하였다면 지금이라도 잠깐 시간 내어 알아둘 필요성이 있다.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